[3Ds Max] Multi/Sub-Object 를 이용해서 한 오브젝트에 여러가지 머티리얼 넣기

    Multi/Sub-Object란, 한 오브젝트에 여러가지 머티리얼을 넣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꼭 여러가지의 재질이 아니더라도, 큰 오브젝트의 경우에는 한 장의 텍스처를 사용하면 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같은 재질이지만 여러 장의 텍스처를 사용하기 위해서 적절히 머티리얼을 나누어 적용해서 사용하면 좋은 품질의 텍스처 작업이 가능하다.

     

     

    먼저 M을 눌러 머터리얼 에디터 창을 연다.

    아무 머터리얼을 클릭한 후 Standard를 눌러서 Multi/Sub-Object로 변환한다

     

     

    keep old material as sub-material을 체크한다.

     

     

    Set Number를 클릭 하고 원하는 만큼의 넣을 재질 수를 설정한다.

    4가지의 텍스처를 넣을 거라면 4를 입력하면 된다.

     

     

    예시로 3을 입력하고 색이 다른 3개의 머터리얼을 넣어주었다.

     

     

    그리고 박스에 머터리얼을 넣으면 각자 가지고있는 ID에 따라 머터리얼이 들어간다.

    원하는 곳에 들어가게 하려면 ID를 변경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