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5의 실무 팁2

    1. 뷰포트 화면에서 배경만 깔끔하게 보는 방법

    키보드의 G키를 눌러서 아이콘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다.

     

    2. 모델링모드의 유용한 기능이나 주의해야 할 점

    uv기능으로 엔진 내에서 uv를 수정할 수 있다.

    패턴 기능으로 배치를 한번에 반복해서 배치할 수 있다. (array와 비슷한 느낌)

    컨텐츠 브라우저의 원본을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내장된 큐브나 스피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3. 메시를 뷰포트에서 반으로 자르는 방법

    모델링 모드에서 가능하다.

    PilnCut기능으로 할 수 있다. 

    그리드를 기준으로 윗부분이 잘리며 그리드를 회전/이동시켜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4. 스냅 단축키 설정 방법 (엔진 단축키 설정방법)

    언리얼에서 스냅 단축키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지 않지만,

    엔진 내에서 직접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아래 링크에 언리얼 단축키 설정 방법이 있다.

     

    [UE4,5] 언리얼 단축키 내맘대로 설정하기

    언리얼이 제공하지않는 단축키를 내가 직접 설정해 줄 수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 콜리전을 보려면 창에서 일일이 마우스를 클릭해 봐야하는데 원하는 키에 단축키를 설정해서 버튼 하나로

    villa-villekulla.tistory.com

     

     

    5. 랜드스케이프의 레이어블렌드메시페인트 블렌드의 차이

    랜드스케이프는 지형에 자주 쓰이고,

    메시페인트는 건물이나 작은 것에 주로 쓰인다.

    메시페인트는 rgba채널만 쓸수있어서 페인팅 개수가 4개로 제한이 된다.

    또한 나나이트를 사용시에는 메시페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

     

    랜드스케이프 레이어블렌드는 컴퓨터 용량에 따라 제한이걸리는데 메시페인트보다는 더 많이 사용 가능하다.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에서 샘플러소스를 shared: wrap으로 설정하면 좀더 많은 텍스처를 쓸 수있다.

     

     

    6. 랜덤하게 배치하는 방법 (선반의 책 등)

    블루프린트를 이용하면 가능하다.

    random interger노드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아래 링크에서 random interger노드를 이용해 랜덤하게 배치하는 방법을 참고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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