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ps
- 캐릭터 모델링의 둥근 모델링을 할 때엔 큐브를 섭디바이드해서 라운디드 큐브형태로 만드는게 편함 (쿼드메쉬)
- 좌우대칭인 물체를 만들 때 오른쪽 부분에서 만들면 편하다. num 3을 자주 쓰기 때문이다.
컬렉션 생성
컬렉선에서 단축키 M을 누르면 새 컬렉션 생성 가능함
propotional Editing
상단의 과녁모양 아이콘으로 생겼으며 주변 점도 같이 움직이게 할 수있다.
자연스러운 변형이 가능하며 움직이다가 휠로 변형할 서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자주 쓰는 뷰포트 단축키
num1 - 정면뷰
num3 - 우측뷰
Mirror
캐릭터모델링 시 절반 지우고 미러모드로 작업하는게편하다.
모디파이어 미러탭에 Clipping을 체크해서 중심 부분이 웰드되도록 한다.
Scale Z
s-z-0 으로 z축높이 같게할 수 있다
num +
선택 후 ctrl하고 num 플러스 누르면 선택범위가 점점 넓어진다.
Merge
버텍스 선택하고 M누르면 merge탭이 뜬다.
어디서 머지될지 선택하면 된다.
skin
메쉬인 "라인"에 두께 주는 모디파이어 기능이다.
두께 수정하려면 점 선택 후 ctrl+a로 스케일 조절가능
그리고 우측에 스무스쉐이딩 체크해야함
모디파이어 여러 모델링에 복사하는 방법
모델링을 선택하는데 모디파이어 적용된 모델링을 마지막으로 선택 후 Ctrl+L 해서 copy modifier를 선택하면 된다
Alt+R
오브젝트에 들어간 회전값이 리셋 되서 수정하기 편해짐
모델링에있는 엣지를 이용한 모델링
선을 선택한 뒤 Shift+D로 복제한 뒤, p누르고 셀렉션 해서 떼어낸다.
그리고 우클릭 후 curve로 변환 후 우측 curve탭에서 베벨을 주면 두께가 만들어진다.
ctrl+P
페어런츠 기능.
여러 오브젝트를 그룹화하는 느낌인데 마지막에 선택한 오브젝트로 피봇이 같이 묶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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