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zbrush] 지브러쉬로 타일맵 만드는 법

moonma 2023. 11. 2. 22:11

지브러쉬 타일맵 활용 방법

 

 지브러쉬 타일맵은 모델링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벽이나 바닥 등의 모델링을 할 때, 각각의 타일을 따로 모델링 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다. 이때, 타일맵을 이용하면, 하나의 모델링에서 여러 개의 타일을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타일맵을 이용하면, 실제 사물과 유사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모델링을 할 수 있다.

 

지브러쉬 타일맵 기본 설정 방법

1. Zbrush 실행

2. 도큐먼트 사이즈 설정

도큐먼트 사이즈를 원하는 픽셀로 설정한다. 타일맵 특성상 정사각형으로 설정한다.

좌측의 Pro버튼이 활성화되어있으면 자동비율이 맞춰지기때문에 꺼서 설정해야한다.

그리고 Resize를 클릭하면 정사각형의 도큐먼트를 만들 수 있다.

 

 

 

3. Plane을 꺼낸다.

 

 

4. MakePolyMesh3D를 해준다.

 

 

타일링이 되도록 스컬핑 하는법

Plane을 하나 더 만들고 크기를 키운 다음 앞에 배치한다. 스컬핑하면 외곽선이 변형되기때문에 제대로 타일링이 안되기때문에 처음 만든 Plane을 화면 맞추는 용으로 쓰고, 다음에 배치한 크기가 큰 플레인을 타일링으로 쓰면 된다.

 

타일링 스컬핑하는 방법은

Brush - Curve - WrapMode값을 기본값은 0인데 1로 설정해주면 타일링이 되면서 스컬핑 할 수 있다.

 

 

 

메쉬를 타일링 하는 법

Plane위에 메쉬를 가져다놓고 Offset을 x축으로 끝까지 두번 이동시켜주면 타일링이 되도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