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유용한 블렌더 단축키, 모디파이어
블렌더를 잠깐 공부했었는데 손을 놓았다가, 다시 만들고싶은 것이 생겨서 공부를 시작했다!
[단축키]
1. 삭제 : delete키 or x 누르고 delete
2. 전체선택 : A
3. 추가 : 쉬프트 + A
4. 시점변경 : 우측 키패트 1(전면) / 3(측면) / 7(탑) / 9(후면)
5. 스케일 : S / 회전 : R / 이동 : G / 리셋 : alt +S,R,G
6. 축별 스케일 : S + x/y/z / 축별 회전 : R + x/y/z / 축별 이동 : G + x/y/z
7. 오브젝트 축 기준으로 변경 : x/y/z x 2 (각키 두번 입력)
8. Edit 모드 : 변경할 오브젝트 선택후 Tab - vertex : 1, edge : 2, face : 3
9. 베벨 :
ctrl(command) + 쉬프트 + B, vertex나눌때
ctrl(command) + B , edge 나눌때
면 추가시 휠로 조정
10. 축 따라 점 이동(vertex slide) : G,G
11. loop cut : ctrl(command) + R
12. loop 선택(ring) : alt + 엣지 클릭
13. 엣지 삭제(해당 선만 삭제) : ctrl + x
14. 오브젝트 정보창 : N
15. 오브젝트 모드가 아닌 에딧 모드에서 사이즈를 수정하면 베벨이 정스케일로 들어감
16. X레이 모드(투명하게 볼 수 있는 기능) : alt(option) + z
17. undo : ctrl+Z
redo : shift+ctrl+Z
18. 단축키 / : 오브젝트 선택후 / 누르면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임. 다시 / 누르면 전체 다 보임.
[Modifier]
1. mirror : 기준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복제하는 기능(수정시 좌우 동일하게 반영됨) - clipping 체크 : 가운데가 뚫리지 않고 연결된 상태로 작업 가능 (대부분 체크하는 옵션)
2. subdivision surface : 면을 더 많이 나눠 부드럽게 다듬는 기능 (ctrl +1,2)
우클릭의 shade (auto) smooth 사용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
3. Bevel : 전체적으로 모서리 부분을 다듬어 주는 기능 (휠로 면, 선 추가 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
우클릭의 shade (auto) smooth 사용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