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blender 유용한 블렌더 단축키, 모디파이어

moonma 2023. 8. 10. 18:15

블렌더를 잠깐 공부했었는데 손을 놓았다가, 다시 만들고싶은 것이 생겨서 공부를 시작했다!

 

[단축키]

 

1. 삭제 : delete키 or x 누르고 delete

 

2. 전체선택 : A

 

3. 추가 : 쉬프트 + A

 

4. 시점변경 : 우측 키패트 1(전면) / 3(측면) / 7(탑) / 9(후면)

 

5. 스케일 : S / 회전 : R / 이동 : G / 리셋 : alt +S,R,G

 

6. 축별 스케일 : S + x/y/z / 축별 회전 : R + x/y/z / 축별 이동 : G + x/y/z

 

7. 오브젝트 축 기준으로 변경 : x/y/z x 2 (각키 두번 입력)

 

8. Edit 모드 : 변경할 오브젝트 선택후 Tab - vertex : 1, edge : 2, face : 3

 

9. 베벨 :

ctrl(command) + 쉬프트 + B, vertex나눌때

ctrl(command) + B , edge 나눌때

면 추가시 휠로 조정

 

10. 축 따라 점 이동(vertex slide) : G,G

 

11. loop cut : ctrl(command) + R

 

12. loop 선택(ring) : alt + 엣지 클릭

 

13. 엣지 삭제(해당 선만 삭제) : ctrl + x

 

14. 오브젝트 정보창 : N

 

15. 오브젝트 모드가 아닌 에딧 모드에서 사이즈를  수정하면 베벨이 정스케일로 들어감

 

16. X레이 모드(투명하게 볼 수 있는 기능) : alt(option) + z

 

17. undo : ctrl+Z

      redo : shift+ctrl+Z

 

18. 단축키 / : 오브젝트 선택후 / 누르면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임. 다시 / 누르면 전체 다 보임.


[Modifier]

1. mirror : 기준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복제하는 기능(수정시 좌우 동일하게 반영됨) - clipping 체크 : 가운데가 뚫리지 않고 연결된 상태로 작업 가능 (대부분 체크하는 옵션)

 

2. subdivision surface : 면을 더 많이 나눠 부드럽게 다듬는 기능 (ctrl +1,2)

우클릭의 shade (auto) smooth 사용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

 

3. Bevel : 전체적으로 모서리 부분을 다듬어 주는 기능 (휠로 면, 선 추가 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

우클릭의 shade (auto) smooth 사용하여 더욱 부드럽게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