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5

[UE5] Exponential Height Fog(익스포넨셜 하이트 포그) 활용하기

moonma 2023. 4. 17. 14:47

Exponential Height Fog(익스포넨셜 하이트 포그)란, 

언리얼엔진5 에서 라이팅 및 디테일을 추가해 더욱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 하는 기능이다.

 

 볼류메트릭 포그는 기본적으로 체크해제 되어있는데 체크한 뒤, 소멸 스케일을 조정한다.

 

 그러면 아래 처럼 빛이 새어들어오는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물리적으로 공기중에 빛이 산란되는 것을 표현한다.

 

 

아웃라이너에서 directional light를 회전시키면 그 회전 값에 따라 새어들어오는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볼류메트릭 포그 탭에서 이미시브를 클릭해 색을 설정해서 환경의 색을 바꿀 수 있다.

 

  자연스러운 색이 되도록 너무 강한 값을 주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

폐공장의 느낌은 살짝 파랗고 녹색의 빛을 가지는게 어울려서 녹색 계열로 설정해주었다.

 

Lens Flares 탭에서 보케 느낌을 줄 수도 있다.

 

그리고 비네트와 온도 색조를 조절해서 연출할 수 있다.

비네트는 필름 사진과 같은 가장자리부분이 어두워지는 기능이다.

 

컬러그레이딩 탭에서도 볼륨 내 색감을 조절 할 수 있다.

채도/대비/감마를 이용해 조절하되 자연스럽게 한다.

 

 

익스포넨셜 하이트 포그으로 좀 더 디테일한 환경 연출이 가능한데,

색조나 빛을 너무 과하게 하지 않고 현실과 비슷하게 해 주는 것이 자연스럽고 예쁜 듯하다.

다만, 좀 더 게임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색감을 좀 더 주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