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5의 실무 팁2
1. 뷰포트 화면에서 배경만 깔끔하게 보는 방법
키보드의 G키를 눌러서 아이콘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다.
2. 모델링모드의 유용한 기능이나 주의해야 할 점
uv기능으로 엔진 내에서 uv를 수정할 수 있다.
패턴 기능으로 배치를 한번에 반복해서 배치할 수 있다. (array와 비슷한 느낌)
컨텐츠 브라우저의 원본을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내장된 큐브나 스피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3. 메시를 뷰포트에서 반으로 자르는 방법
모델링 모드에서 가능하다.
PilnCut기능으로 할 수 있다.
그리드를 기준으로 윗부분이 잘리며 그리드를 회전/이동시켜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4. 스냅 단축키 설정 방법 (엔진 단축키 설정방법)
언리얼에서 스냅 단축키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지 않지만,
엔진 내에서 직접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아래 링크에 언리얼 단축키 설정 방법이 있다.
5. 랜드스케이프의 레이어블렌드와 메시페인트 블렌드의 차이
랜드스케이프는 지형에 자주 쓰이고,
메시페인트는 건물이나 작은 것에 주로 쓰인다.
메시페인트는 rgba채널만 쓸수있어서 페인팅 개수가 4개로 제한이 된다.
또한 나나이트를 사용시에는 메시페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
랜드스케이프 레이어블렌드는 컴퓨터 용량에 따라 제한이걸리는데 메시페인트보다는 더 많이 사용 가능하다.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에서 샘플러소스를 shared: wrap으로 설정하면 좀더 많은 텍스처를 쓸 수있다.
6. 랜덤하게 배치하는 방법 (선반의 책 등)
블루프린트를 이용하면 가능하다.
random interger노드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아래 링크에서 random interger노드를 이용해 랜덤하게 배치하는 방법을 참고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