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5

[UE5] 언리얼5 나나이트 폴리지를 활용해 식생 배치하기 (식물 흔들리게 하기)

moonma 2023. 4. 7. 19:33

언리얼에서는 폴리지 라는 기능으로 식생을 편리하게 배치할 수있다.

폴리지란,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폴리지 모드를 말하는데 에셋을 지정해서 페인트 하듯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식생을 배치하기 전, 배경 디테일을 추가하기 위해서 postprocessvolume을 맵에 드래그해서 가져온다.

무한규모라고 검색하고 체크해야 맵 전체에 볼륨이적용된다.

 

다음으로 skylight를 선택해서 스카이라이트 누수를 체크한 뒤 값을 조금 올려준다.

빛이 닿지않아 너무 어두운 부분도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퀵셀브릿지의 3d plants탭에서 원하는 식생을 다운해서 언리얼에 가져온다.

아래 링크에는 퀵셀 브릿지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UE5] 언리얼5 기초 세팅 및 퀵셀브릿지 활용하기

에픽게임즈에서 언리얼5를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삼인칭으로 설정하고 우측은 딱히 건드리지 않는다. 프로젝트이름을 빈칸에 쓰고, 프

villa-villekulla.tistory.com

 

식생 어셋은 나나이트퀄리티는 없지만 디테일차이가 크지않아서

highest가 아닌 high나 medium퀄리티를 선택해도 좋다.

그리고 폴리지모드로 넘어간다.

 

퀵셀브릿지에서 가져온 식생은 폴리지모드에 자동으로 추가되어있다. 

페인트모드에서 맵에서 클릭하면 폴리지가 자동으로 배치된다.

 

가져온 식생도 나나이트활성화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어셋 선택후 우클릭 - 나나이트활성화를 해준다.

 

그 다음 애셋 액션 - 프로퍼티 매트릭스 대량편집에서 나나이트세팅 탭에서 영역 보존을 체크한다.

이 설정은 식물에서만 사용하는게 성능에 좋다.

 

 

원하는 식생 어셋만 자동배치하기 위해서

기존 자동 업로드 된 폴리지를 제거하려면 전체선택 후 제거를 한다.

 

 

그리고 원하는 식생만 드래그해서 폴리지에 설정한다.

그리고 밀도를 조절해 원하는 밀도 폴리지가 되도록 조정한다.

식물간의 간격을 랜덤하게 하기 위해서 x스케일을 조절한다.

디테일한 배치는 하나씩 메쉬를 드래그해서 이쁜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퀵셀브릿지로 가져온 머티리얼중에서 billboard가 적혀있는 머티리얼은

나나이트를 사용할때는 필요없기때문에 제거해도된다.

 

다음으로 러프니스를 살짝 줄여주고 wind에서 체크를해주면

뷰포트에서 식생이 살짝 움직이는 모션을 갖게된다.

 

식생 뿐만아니라 돌 종류도 폴리지모드를 통해 배치할 수 있다.

언리얼5에서 폴리지 모드를 통해 손쉽고 빠르게 식생을 배치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