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Substance Painter] warp projection을 활용해 텍스쳐 변형해서 입히기_1

moonma 2023. 4. 25. 17:23

warp projection는 섭스텐스 페인터 내부 알파 또는 디퓨즈 텍스처나, 외부에서 가져온 텍스처를 모델링에 입힐 때 간단하게 변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섭페에 이미 있는 화살표 알파 텍스처를 plane에 드래그해서 적용하면

아래 처럼 보인다.

 

 

텍스처를 자유롭게 변형하기 위해서 프로젝션 모드를 warp projection으로 설정한다.

 

 

그 다음, 상단의 surface tool 아이콘을 클릭한다. 

(단축키 : Shift + W)

 

 

그러면 변형 모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수정할 때 Ctrl + F와 비슷한 느낌이다.

단축키 W,E,R을 이용해 Move, Scale, Rotate모드로 바꿀 수 있다. 텍스처를 뷰포트에서 바로 조절해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grid개수와 handle size, grid color를 설정해준다.

 

 

그러면 설정한 값에 맞게 그리드가 만들어진다.

 

 

다음 상단 아이콘에서 여러 움직이는 기능이 있는데

transform warp를 클릭한다. 만든 그리드의 점을 선택해 변형 시키는 기능이다.

 

 

edit vertices를 선택해서 그리드의 점을 크게 하면 좀 더 작업하기 편하다.

점을 움직여서 원하는 느낌의 모양이 되도록 변형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