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3ds Max] path deform 기능으로 모델링이 라인을 따라가게 하는 법

moonma 2023. 3. 28. 00:04

path deform은 주로 선이나 체인같은 곡선을 이루는 오브젝트를 만들 때 유용한 기능이다.

아래 사진과 같은 느낌으로 제작할 수 있다.

 

 

아래에 선을 따라 움직일 모델링이 있다.

체인이 아니더라도 밧줄 등 대체할 수 있다.

 

 

따라갈 라인은 직접 라인을 그리는 방법과 모델링에서라인을 가져오는 식의 2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직접 라인을 만드는 방법이다.

래와 같이 원하는 라인을 생성 후 전체 vertex를 클릭하고 우클릭-smooth를 선택해서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원하는 모습이 되도록 vertex를 움직여준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모델링에서 라인을 가져오는 방법이 있다.

모델링에서 라인으로 가져올 부분을 선택한다.

 

 

우측 탭에서 create shape from selection을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라인이 생기게 된다.

 

 

변형할 모델링을 선택 후

우측의 modifier list에서 path deform을 선택한다.

 

 

pick path를 선택 후 따라갈 라인을 선택한다.

 

 

move to path를 클릭 후 axis, percent, stretch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체인이 라인을 따라가도록 만들어보았다.